강교용 마찰접합 볼트의 다크로 적용사유
        강교 접합부 공정
    
1) 중방식용으로 고내식성능을 발휘합니다.
자동차 및 건축등 각 분야에서 내식성(SST 500시간이상)용으로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입증되고, 많은 부품에 다크로가 채택되고 있습니다. 또 강교량 건설에서 이음부 연결볼트에 다크로처리를 적용함으로 방청이 어려웠던 볼트와 부재와의 접촉면도 방청처리되어 교량의 수명이 대폭 연장됩니다.
2) 경제성이 있습니다.
기존의 아무 처리도 되지 않은 볼트로 체결한다면, 볼트표면의 녹과 기름등 오염된 물질을 반드시 제거 한 후 도장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녹 제거(쌘딩 또는 부라쉬)의 경우는 현장작업에서 많은 시간과 인원이 투입되며 경우에 따라 고소작업 (高所作業)으로 작업능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다크로처리된 볼트로 체결한다면 그대로 도장을 할 수 있어, 경비가 크게 절감됩니다.
3) 수소취성에 의한 문제유발이 없습니다.
다크로처리는 수소취성 유발공정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전기아연도금, 용융아연 도금등은 산 처리등에 의해 수소가 침투하여 수소취성 현상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고장력 볼트의 경우 품질안정상 다크로가 최적입니다.
4) 볼트체결이 용이합니다.
다크로 피막두께는 6 ∼ 13 미크론정도의 박막이므로, 볼트체결을 위한 OVER TAP 등이 필요치 않습니다.
5) 안정된 토오크로 체결력이 안정되어 있습니다.
다크로 처리 제품은 토오크안정제 처리로 토오크의 값을 안정시키므로,보다 안정된 볼트의 축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도료와의 밀착성이 우수합니다.
다크로 처리 피막은 IC531, 염화고무, 우레탄, 에폭시등 모든 도료와의 밀착성이 우수합니다.
7)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강교량은 대부분 하천 또는 강에 설치되므로, 도장 전 볼트의 이물질(오일 및 녹)세척시에 강물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습니다만, 다크로처리된 볼트를 사용할 경우 이 공정이 필요없습니다.
8) 변태가 없습니다.
다크로 공정 중 처리온도는 300℃이하로서, 고장력볼트에도 열에 의한 변태 우려가 없습니다.